연블락 재테크 기록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블락입니다.

돈 되는 경제뉴스로 오늘은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2차 전지와 관련이 있는 뉴스들 그 중에서도 특정 기업들의 행보에 대한 기록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핵심이 되는 문장 위주로 요약하여 포스팅을 하여, 짧은 시간 동안 스터디를 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탄소배출권 자체가 원자재. 미 중 EU 탄소시장 쟁탈전

 

 

자료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참고

조선일보 7월 30일 기사

주요 문장

- 유럽연합은 7월 14일 세계 최초로 탄소 국경세를 도입한다.

- 탄소 국경세 영향을 먼저 받는 상품은 철강, 시멘트, 알루미늄, 비료, 전기 등이다.

(제조 과정에서 대량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품목이다.)

- 2020년 기준 연 310조웡늬 탄소세가 발생하고 있다.

 

개인 생각

친환경에 대한 글로벌 기업들의 생각은 동일하기 때문에, 탄소배출권 가격은 계속 상승할 것입니다.

기업들이 친환경을 위해 해야하는 활동들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탄소배출권 거래가격이 아직은 기업들이 감당할 수 있을지 몰라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연간 상승폭이 매우 높습니다.

기업들이 친환경 기업으로 변하기 위해서는 현재 이익을 포기하고 막대한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중소/중견기업들이 따라가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2. 현대차그룹 LG, 인도네시아에 배터리 합작공장 준공 시작

 

 

자료 현대차, LG 에너지솔루션

동아일보 7월 30일 기사

주요 문장

- 부지 33만 제곱미터, 연간 10GWH(전기차 10만대 분) 공장 설립 예정이다.

- 양사 11억 달러(약 1조 1700억원) 공동 투자(지분율 50 대 50)이다.

- 2021년 4분기 착공시작,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양산 시작이다.

- 카라왕 산업단지에 배터리셀 합작공장(JV) 설립한다.(카라왕은 수도 자카르타와 65km 거리, 현대차 완성차 공장과는 8km 거리)

- 생산되는 배터리 물량은 현대 기아차 전용 전기차 플랫폼(E-GMP)이 적용된 전기차에 탑재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선택 이유

- 인도네시아는 배터리 핵심 원료인 니켈의 매장량 및 채굴량 모두 세계 1위이다.

- 인도네시아는 코발트 망간 구리 등 광물 자원도 풍부한 편이다.

- 인도네시아 최저임금은 월 480만 루피아로 한화로 약 38만원 수준이다.(한국의 5분의 1수준)

개인 생각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합작한 JV는 이미 2개를 설립하였습니다.

아직 유럽합작 법인은 별도로 없고, 기존에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 현대자동차와 협업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동남아 시장은 일본의 점유율이 매우 높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도 판매량 TOP 1위 - 5위까지의 차량이 모두 일본 브랜드이고, 해당 차량들의 판매량이 전체 차량 판매량의 70-80%를 차지합니다.

현대차는 동남아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고, LG에너지솔루션은 동남아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 JV는 매우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이미 확정된 일정이 있으니까 잘 추진되어 동남아 전기차 시장을 우리나라가 리드했으면 좋겠습니다.

 

 

3. BBIG 바이오만 주춤.. 이젠 'BIG'되나

조선일보 기사 발췌

조선일보 7월 30일 기사

주요 문장

- 에코프로비엠 주가 올 들어 66.7% 상승, 인터넷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는 89.3%, 게임회사 카카오게임즈는 109.8% 상승.

- 게임과 인터넷 업종을 합치면 국내에선 반도체 다음으로 규모가 큰 사업이 될 것.

- 7월 외국인 순매수 1위 기업은 배터리 소재기업인 엘앤에프(1450억원 순매수), 2위 카카오게임즈(1140억원), 3위 에코프로비엠, 4위 천보

- 7월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증시에서 3조 4180억원을 순매도 하면서도, 배터리 게임 등 성장성 있는 사업에 투자 중.

 

개인 생각

2020년 코로나 터진 이후 주가가 급락 이후 급등을 할 때, 가장 상승폭이 높았던 주식들은 'BBIG' 주식이였습니다.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으로 이 중에서 바이오가 올 해 들어 상승폭이 저조하다는 기사를 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바이오 종목은 상한가 또는 하한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종목입니다.

특히, 대한민국 바이오 시장은 아직 고정적인 수입을 낼 수 있는 회사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떄문에, 바이오 종목에 대한 투자는 확실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저도 바이오 시장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 제조업이나 인터넷 플랫폼 사업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여 공부의 우선순위에는 밀려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